본문 바로가기
모발과학

모발과학(10) 두피의 기능

by 레아쌤 2024. 12. 15.
반응형

보호기능

두피는 뇌를 포함한 체내의 모든 기관을 물리적인 충격 · 더위 · 추위 · 자외선 및 이물질 등 각종 외부 환경으로부터 보호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 여러 가지 화학적 약물로부터의 피해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두피의 표면은 약산성이기 때문에 산성이나 알칼리성의 화학적 시술 시에는 손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펌이나 염색 시술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약산성인 두피는 세균 증식을 억제하고 멜라닌은 피부 세포가 자외선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색소 방어막 역할을 합니다. 또한 표피에 있는 랑게르한스 세포(Langerhans cell)는 면역 반응을 활성화하여 이물질이나 항원을  처리하고, 진피에 있는 대식세포는 바이러스와 세균을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흡수기능

두피의 흡수작용으로 모발 성장 및 두피의 영양에 필요한 물질을 외부로부터 흡수하기도 하는데 표피의 피부 방어막으로 인해 원래는 과립층까지만 흡수가 됩니다. 그러나 흡수작용을 통해 침입한 화학제품의 일부 성분이 모낭의 조직 세포들을 파괴하여 모낭이 제 기능을 못 하게 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두피에 화학약품을 이용한 펌이나 염색을 할 때 적절하지 않은 약품을 사용할 경우 두피와 모발의 기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호흡 및 배설 기능

두피는 다른 피부와 마찬가지로 피부조직을 통한 외부로부터의 산소호흡을 하고, 전체 호흡량의 1~3%를 차지하며 체내의 유해물질과 노폐물들을 배설합니다. 피지를 분비하는 피지선, 땀을 분비하는 한선이 존재하며 두피의 피지에 각질 및 노폐물들이 쌓이면 모공을 막아 피부 호흡이 저하되어 두피에 염증을 발생시키거나 모발의 연모화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두피의 호흡 · 배설작용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세정을 꼼꼼히 해야 합니다. 인체 일부분인 모발은 중금속 등의 유해 물질을 체외로 배설하는 기능도 합니다.

 

감각기능

두피조직은 다른 부위의 피부조직에 비해 예민하여 자극에 의한 신경 반응이 빠르게 전달됩니다. 두피는 냉감 · 온감 · 압감 · 통감 등의 감각을 느낄 수 있고, 두피를 압박하거나 온도에 의한 자극을 주면 두피의 모세혈관이 확장되어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체온조절기능

두피는 체내의 신진대사 결과로 오는 온도 변화 또는 외부의 기온변화에 적응하기 위해서 수시로 체온조절을 해야 합니다. 혈관을 확장하여 많은 양의 혈액을 흐르게 하고, 혈액으로부터 나오는 열을 피부를 통해 몸 표면으로 발산함으로써 몸 안의 열을 방출하는 합니다. 또 땀의 분비과정을 통해 체온을 조절합니다. 땀의 수분을 증발시키는 데는 열이 필요하므로 체온이 내려가는 과정이 일어납니다. 반대로 혈관의 수축은 혈액량을 감소시킴으로써 열의 손실을 막아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대사기능

표피에서 프로비타민D가 자외선과 열에 의해 비타민D로 합성되고, 칼슘의 흡수를 촉진시켜 뼈와 치아의 형성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핀터레스트에서 참조한 그림입니다.https://pin.it/6MXjdKdqn

#두피의 기능#보호#흡수#호흡#배설#감각#체온조절#대사#두피의 세정이 중요한 이유

반응형

댓글